S교수님의 2차 압박(?)으로 지도교수님께 메일을 받았다. 구구절절 답변을 하고 오늘 줌미팅을 잠깐 했는데. 결론은 공저는 좋지 못하다고 생각하시고, 단독으로 가야 하는데, IR 저널에는 어려울 거고, 저널을 생각한다면 여성학을 생각해 볼 것, 최종적으로는 단행본을 가장 우선으로 고려할 것. 단행본이요? 정말요?
논문 수정하다가 생각이 잠깐 나서 몇몇 출판사 사이트를 찾아봤다. 원고제안서, 출판신청서도 몇 개 다운받아 봤다. 넘나 아찔해져서 금방 닫았다.
여성학 저널 투고규정도 좀 찾아봤다. 가볍게 찾아본 결과론 석사 이상으로 쓸 수 있는 게 이대 <여성학논집>, 부산대 <여성학연구>, 한국여성연구소 <페미니즘연구> 정도가 전부다. 계명대는 박사 이상이고 이외엔 편집위 심의에 따른다는데 예외규정 과연… 한국여성학회 <한국여성학>은 아예 전임/비전임만 가능한 정회원 이상이고 숙대 <아시아여성연구>도 박사수료 이상. IR만큼 가망 없는 수준까진 아니지만 이쪽도 빠듯하긴 다를 바 없구나…
논문이나 빨리 수정해야지… 한 절 추가하려고 어제 삘 받아 잔뜩 썼던 내용은 까였다. 대충 섞어서 기존 절에다 녹여야 한다. 아니 왜 근데 좀 쓰려고 하면 맥이 끊기고 또 쫌 쓰다보면 딴 짓 하고 있냐 나?
글 쓴다 핑계로 방 잡아 2박을 도망쳐있었는데, 체크아웃 하고 돌아오는 길에 왜 이리 집에 돌아오기가 싫던지. 슬슬 사람을 못 견디는 게 아니라 집을 못 견디는 지경이 되는 것 같아서 걱정이다. 도망치고 싶어.
책 나오나요? 넘 기대된다😍
못해도 반 년, 길면 족히 1년 뒤 아닐까요?🤔 현실은 논문 수정도 못 마치고 빌빌중인걸요 따흑(말잇못)
그래도 됩니다! 될겁니다!ㅋㅋㅋ